여가 시간 증가에 따라 스포츠 영향력 확대
인공 환경 확대로 자연 적응 수단으로 이용
스포츠 개인화…개성창출․자아표현의 방법

스포츠는 원시시대에 신을 모시기 위한 무용부터 고대 그리스의 올림픽 등 우리의 상상 이상으로 오래 전부터 시작돼 왔다. 이후 스포츠는 끊임없이 생성 및 발전하면서 국민 여동생 '김연아'를 낳기도 했으며, 공의 움직임 하나에 희로애락을 담기도 한다. 이렇게 인류와 뗄 수 없는 연관성을 갖는 스포츠, 그 미래의 모습은 다양한 환경 변화의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다가올 미래에는 과학기술이 일상생활 깊숙이 그 영향력을 미치고 생명의 연장과 관련된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구증가는 스포츠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또 탈공업화, 재택근무의 사회구조는 여가에 대한 비중을 높여 다양한 형태의 레저스포츠나 여가활용 서비스의 발전을 촉진시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모든 노동이 자동화되면서 점점 단순·육체노동이 감소되고 여가 시간은 늘어나지만 우리의 운동 부족은 더욱 심각해질 것이다. 이에 우리는 여가 시간을 이용해 공적인 비용으로 스포츠를 즐기고 건강을 보전시키는 체제를 확립해 운동 부족이라는 문제점을 타파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체제는 운동량 증가는 물론 남녀노소, 계층, 직업에 상관없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조건을 도모한다. 이밖에도 신체활동 감소는 인간의 생물학적 쇠퇴를 불러오기 때문에 인간은 의도적으로 스포츠를 실시하게 된다.

이렇게 즐기거나 의도적인 스포츠 활동은 첨단 과학의 발달로 인해 스포츠 기구나 장비 등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다. 다양하고도 정교한 운반 도구들이나 기구들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개인 스포츠 또는 야외 스포츠가 이뤄지며, 사람들은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이러한 종목들을 선호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 발맞춰 스포츠 활동이 집중된 공간들은 스포츠 대중화에 걸맞게 저렴한 가격과 안전한 조건 속에서 여가 스포츠에 입문하게 하는 역할을 맡을 것이다.

또 환경이 점점 인공적으로 변하면서 인간은 자연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져 스포츠는 이러한 문제를 타파하는 요소가 될 가능성이 크다. 즉, 스포츠를 단순히 즐기거나 신체를 단련하는 것이 아닌, 인간이 내적으로 자연성을 지각하는 것과 함께 인간을 에워싼 자연에 적응을 돕는 것이다. 그밖에도 미래의 문명화된 삶 속에서 안식처 역할을 하는 것도 스포츠와 레저가 갖는 장점이다. 때문에 기업들은 경제적 이익을 위해 다양한 스포츠 마케팅을 펼칠 것이고 이것은 스포츠를 상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사회가 점점 개인화 되면서 스포츠도 개인화에 맞춘 활동이 나오게 된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의 체육시간이 개성을 창출하거나 자아의 표현을 위한 참여 형태로 변화되는 것이다. 이러한 스포츠의 개인화 현상은 인터넷을 통해 이뤄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매우 소규모이고 유동적일 수는 있지만 삶에 대해 충만한 의미를 제공해준다.

이것은 기존의 전투적이고, 경쟁적인 스포츠와는 달리 소그룹 내에서 행해지는 스포츠 활동이 세계를 향해 개방된 삶의 예술이 되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서 신체 동작, 스포츠 장비, 의상, 디자인, 여타 부수적인 활동들의 표현적인 측면이 중시되고 이 또한 하나의 마케팅으로 활성화 될 것이다.

또한 사람들은 스포츠 활동을 개인적인 가능성이나 재량에 맞추려 하기 때문에 스포츠에 입문하는 기간이 단축되고 배우는 과정에서의 여러 의식들이 완화될 전망이다. 스포츠 활동을 하면서 사람들은 운동을 하는 데 있어서의 보다 완벽한 자율성과 보다 신속하게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유를 원하기 때문이다.

올림픽과 같이 세계의 평화를 위해 존재하는 스포츠 행사지만 국가 간의 심판을 향한 로비, 신경전은 승자와 패자가 갈리는 스포츠에서 당연하게 따라오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미래의 스포츠는 경쟁 및 승리에 대한 집착이 아니라 모두가 화합하고 즐길 수 있는 융화의 모습으로 재탄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성차별이 감소하면서 여성과 남성이 함께 할 수 있는 스포츠 종목이 탄생되고, 다수의 사회 구성원을 차지할 노인과 장애인들의 신체적으로 부족한 점을 의료 기술의 발달로 보완해 모두를 끌어안는 스포츠 종목이 발달할 것이다.

앞에서 말했던 것처럼 인류사회는 극히 빠른 과학문명의 발달로 여가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늘어나는 여가시간을 가치 있게 이용한다면 사회는 더욱 윤택해질 것이고 이것은 스포츠를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삶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정미진 기자

jmj@chonbuk.ac.kr

저작권자 © 전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