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외국인의 사회적 통합에 기여 및 교육의 공공성 실천
지역사회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의 한국생활 적응과 사회활동 지원 목적

국립대학육성사업 일환으로 전북대학교 언어교육부 한국어학당에서 ‘다문화 가정 온라인 무료 한국어 강좌’가 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화상강의 방식으로 1월 8일부터 2월 8일까지 약 한 달 동안 진행된다.

강좌는 언어와 문화 차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에게 한국어 학습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한국생활 적응과 사회활동 지원을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강좌의 모집 대상은 전북대 유학생 중 다문화 가정에 해당하는 외국인, 전북 내 다문화 가정(결혼, 노동고용, 학업, 북한이탈 등)에 해당하는 외국인, 기타 전북 내 한국어 교육을 희망하는 외국인이다.

강좌는 ‘실용생활 한국어’와 ‘다문화 가정 토픽 대비 한국어’로 나눠 운영되며 강좌에 대한 신청은 2023년 12월 27일까지 완료된 상황이다. ‘실용생활 한국어’의 신청인원은 6명, ‘다문화 가정 토픽 대비 한국어’의 신청인원은 4명으로 총 10명의 외국인이 이번 ‘다문화 가정 온라인 무료 한국어 강좌’에 참여한다.

‘실용생활 한국어’ 강좌는 1월 8일부터 2월 8일의 평일 중 매일 1시간씩 총 32시간으로 진행된다. 해당 강좌에서는 레벨테스트 이후 초급 또는 중급 수준 반을 편성하여 한국 문화와 관련된 자료를 제공하고, 한국문화 소개 동화책을 활용한 자녀독서를 지도한다. ‘실용생활 한국어’ 강좌는 다문화 가정의 한국사회적응을 돕고 자녀독서 지도 역량을 높이기 위한 강좌로, 다문화 이해교육 및 실용 한국어교육, 전통예절 교육 등을 제공한다. 또한, 한류 문화, 초ㆍ중등 학생을 위한 책 고르기 및 지도방법 등도 제공할 예정이다.

‘다문화 가정 토픽 대비 한국어’ 강좌는 1월 8일부터 19일까지 매일 1시간씩 진행된다. 해당 강좌에서는 24년 실시되는 한국어능력시험인 토픽 준비를 목적으로, 토픽의 급수별 시험문제 유형 문제를 풀어보고 학습한다. 토픽 시험 출제 경향 및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더 나아가 유사문항을 활용하여 문제 풀이 및 설명을 진행한다. 두 강좌는 모두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학습자 의견을 반영한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박지우 기자 wldnwotj01@jbnu.ac.kr

저작권자 © 전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